주식용어, 주식차트 분석 1탄(양봉, 캔들차트)
주식초보탈출 주식용어, 차트보는 법 1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초보에서 고수로 거듭나길 바라는 주린이들을 위한 주식용어, 주식개념인 캔들차트, 그 중에서도 양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래부터는 양봉에 대한 설명이며 흐름이나 일반적인 대세에 대해서 설명하는 거라 항상 예외적인 상황이나 변동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봐주시기 바랍니다.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주식시장에 무조건 이렇다라는 공식은 없기 때문에 대세나 흐름, 가능성으로 보고 접근하면 도움이 되실 개념입니다. 추후 양봉과 반대되는 음봉에 대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으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기초 용어
시가 : 장시작 가격
종가 : 장마감 가격
저가 : 장중 최저점
고가: 장중 최고점
캔들차트 중 양봉 타입과 의미
양봉: (종가가 시가대비 상승으로 마감). 즉, 매수세가 더 강함을 의미합니다.
장대양봉: 시가에서 상승하기 시작하여 최고가에 종가로 마감하는 양상입니다. 매수세가 이어져서 다음날도 좋은 흐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무조건은 아님). 내가 산 주식이 장대양봉으로 끝났다고 하면 굳이 다음날 매도할 필요는 없겠죠(흐름상).
망치형캔들(양봉): 저가에서 받아주는 매수세가 많은 모양새입니다. 시가에서 저가로 떨어졌다가, 저가 매수세가 많아서 결국 상승 마감한 케이스로, 결국 종가가 상승으로 마감했기 때문에 다음날도 괜찮은 흐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저가를 찍었을 때 저점이라고 생각한 사람들이 매수하면서 다시 종가가 올라갔을 수도 있습니다.
역망치형캔들(양봉): 의미가 다양하고 해석도 다양할 수 있어서 많은 공부가 필요한 모양입니다. 장초반 시가로 시작해서 고가(고점)까지 갔다가 다시 하락하였으나 시가보다 높은 종가로 마감. 고점에서 너무 많이 올랐다고 생각하여 매도하여 다시 내려간 경우입니다. 이유로는 세력들이 매집했을 확률도 있고, 정말 고점이라 빠졌을 수도 있고, 아니면 고가에서 내려갔을 때 매수해서 물린 사람이 있어서 호재가 떴는데도 더 올라가지 못하고 종가로 마감했을 수도 있겠죠. 역망치형 캔들은 유튜브 강의 영상을 볼 때 매집얘기가 많이 나옵니다. 매집 가능성이 높은 차트 모양으로 보여집니다만 역시 역망치형 캔들이 떠서 무조건 세력들이 떠서 매집했다 상승한다고 해석하기는 어렵다는 점 염두에 두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도지형캔들(양봉): 매도세와 매수세의 힘싸움이 일어난 십자모양 캔들입니다. 시가로 시작해서 저가까지 갔다가 다시 고가도 찍고 결국 종가로 마감한 모양이죠. 도지(십자)모양은 추세전환의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덜 빠졌다, 덜 올랐다의 세력에서 매수세가 우세하면 상승, 매도세가 우세하면 결국 하락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고점에서 매도하여 내려오고, 저점에서 다시 매수세가 붙어서 상승하고 결국 고가로 마감할 때 이런 형태가 나온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양봉의 개념과 양상에 대해 간략하데 알아봤는데요. 다음에 좀 더 자세히 다뤄봐도 좋을 것 같네요. 캔들차트 분석은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며, 위 분석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나 일반적인 대세 흐름으로 참고하여 투자하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위에 쓴 글은 주식하는강이사 유튜버님의 양봉,캔들차트에 대한설명 영상을 요약 정리해본 글 입니다. 쉽게 잘 설명해주셔서 시간적 여유가 있고 위 설명만으로 잘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은 한번 찾아보셔서 좋을 것 같습니다. 글 읽으시는 모든 분들 성투하세요!